본문 바로가기
놀기/나의 문화생활

사랑의 모든 맛을 담다, 이혁진 『사랑의 이해』 리뷰

by 중(中)생 2025. 6. 10.
반응형

『사랑의 이해』는 드라마 덕분에 원작 소설이 알고 있었지만 평소 로맨스 이야기를 좋아하지 않아 읽지 않고 있었다. 그러다 최근 읽은 이혁진 작가의 또 다른 작품 『광인』에서 섬세한 문장력과 인물 심리 표현에 완전 매료되었고, "사랑"이라는 단어가 제목에 들어간 이 작품은 어떤 사랑을 보여줄지 궁금해 읽게 되었다. 

🧍 주요 인물과 관계도

작품은 은행이라는 특수한 공간에서 얽히고설킨 네 사람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펼쳐진다. 무려 네 사람의 얽히고설킨 CC 이야기!

 

❤️하상수는 평범한 가정에서 자라 스스로 노력해 명문대에 진학하고 은행원이 된 인물로 연애 상대인 미경과의 차이에서 자격지심을 느끼며, 동시에 수영에게 이끌린다. 

 

🧡안수영은 아름다운 외모를 지녔지만, 늘 사람들의 시선과 소문 속에서 살아온 인물. 사랑이란 다 그렇다고 체념했지만, 청원경찰 종현을 만나 진심으로(?) 사랑을 찾았을지도.

 

💛정종현은 경찰시험에 수차례 낙방한 청원경찰. 사랑과 현실 사이에서 점점 피로감을 느낀다. 현재 처한 상황에서 이런저런 무기력을 느낀다.

 

💚박미경은 안정된 배경과 여유 있는 삶에서 나온 당당함을 지닌 여성. 하지만 사랑 앞에선 누구보다도 맹목적이고 헌신적이다.

 

🌊 사랑이 주는 감정의 스펙트럼

이 소설은 단순한 연애소설이 아니다. 그래서 좋았다. 웹소설 같은 사랑 이야기를 찾는다면, 이 책은 아니다.

연애를 하며 느껴지는 설렘과 기쁨만큼이나 자격지심, 열등감, 자존심, 시기, 질투와 같은 감정들이 내가 연애를 하고 있다는 착각이 들 정도로 끝없이 나열된다.

 

현실적인 사랑 이야기라 내 감정 같아 공감하게 만들고, 어떤 장면에서는 마음을 불편하게도 하고 욕이 절로 튀어나오기도 한다. 하지만 바로 그런 점이 이 작품의 진짜 매력이다.

 

은행이라는 엄한 조직 속에서, 사람 사이의 감정은 복잡하고 격렬하다. 사랑이 마음 하나로 되는 게 아니라는 걸, 환경과 조건, 과거의 경험이 모두 영향을 미친다는 걸 말없이 깨닫게 한다.

 

🌟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현실적인 배경에서 일어나는 사랑 이야기에 끌리는 사람
  • '사랑'을 둘러싼 다양한 감정을 섬세하게 들여다보고 싶은 감정 콜렉터
  • 『광인』처럼 감정선이 깊은 소설을 좋아하는 깊이 마니아
  • 한 번이라도 누군가를 진심으로 사랑해 본 적이 있는 사람

이 책은 사랑의 '달콤함'뿐만 아니라, 짠맛, 쓴맛, 매운맛까지 모두 담고 있다. 특히 사랑이라는 감정이 ‘나’만의 것이 아니라, 타인의 배경과 상황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싫어도 알게 한다.

사랑을 이해할 수 있을까? 이 소설은 그 답을 주기보단 나만의 답을 찾게 한다. 

 

이혁진의 또 다른 사랑 이야기, 더 무르익은 사랑 이야기가 궁금하다면『광인』도 추천한다.

2025.05.13 - [놀기/나의 문화생활] - “광인” 이혁진 장편소설 리뷰 – 30대에 만난 인생책

 

“광인” 이혁진 장편소설 리뷰 – 30대에 만난 인생책

30대에 인생책을 만났다.사랑, 감정, 그리고 한 사람의 변화에 대한 가장 섬세한 문장들로 가득하다. 📌 이 책을 재미있게 읽을 사람이쁜 문장을 수집하는 문장 컬렉터인물의 내면 변화를 섬세

infptiger.tistory.com

 

반응형